명산산행지설명/경상도

대운산-경남양산.울주

다우리산사랑 2008. 8. 28. 16:06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운화리.경남 양산시 연화동,덕계동

대운산(大雲山 742.7m).불광산(佛光山 660m)은 울산광역시와 양산시 명곡동에 걸쳐 있는 산으로 원효대사의 마지막 수도지로 알려져 있다. 원효대사가 창건한 장안사를 비롯하여 원효대사가 수도했으며 중국의 <해동고승전>에도 그의 일화가 전해오고 있는 척판암.내원암 등이 있다.

명경지수와 같은 저수지, 울창한 산림 등 주변의 수려한 자연경관, 골을 항상 휘감고 있는 큰 구름(대운산 유래)등이 어울려 한 폭의 그림을 연상케 할 정도로 아름답다. 또 하나 볼거리인 탑골(일명 탑자골)은 대운산 서북쪽 자락에 위치한 산기슭을 타고 흘러내린 계류들이 모여 하나의 계곡을 이루어 회야강으로 흘러 내려간다.

1933년도에 이 계곡 중턱을 가로막아 축조된 탑골 저수지는 깊고 웅장하면서도 물이 맑고 그 주변 분위기가 새와 바람소리만이 들리는 깊은 산사의 분위기를 자아낼 만큼 고요하기로 이름나 있는 곳이다. 특히 이곳은 휴양림조성지구로 휴양시설 조성을 추진 중에 있어 앞으로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대운산 산행들머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장안사 주차장이다. 버스종점에서 장안사를 거쳐 왼쪽으로 척판암 가는 넉넉한 산길을 20여분 따르면 척판암에 이른다. 척판암 뒤로 산길을 이어 넉넉한 능선길을 느긋이 따라가면 명곡으로 내리는 사거리에 이르고 다시 이곳에서 북동능선을 이으면 정상에 도달한다(약 2시간 30분).

정상에는 대운산 등산안내도가 자세히 그려져 있어 시간에 맞춰 하산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북동 능선을 따라 2봉을 거쳐 내원암까지는 약 1시간이 소요되고, 내원아에서 상대버스종점까지는 다시 20분이 소요된다.

• 장안사→척판암→불광산→대운산→제2봉→내원암 능선→상대마을 제3주차장(약 4시간)

산행기점은 산 동쪽 울산시 온양면 남창리, 서쪽의 양산시 웅상읍 명곡리와 흔히들 서창이라 부르는 삼호리코스가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빠른 길목은 명곡리 시명사 코스. 7번 국도변에서 시명사까지 약 3km 구간을 차량으로 올라간 뒤 3km쯤 걸으면 시산제를 지낼 정상에 다다른다. 현재 명곡리의 택지조성공사가 마무리되어 차량이 계곡 중턱의 시명사까지 올라갈 수 있다.

시명사 오름 길목은 번화한 웅상읍 중심가에서 남쪽 약 1km 지점의 명곡주유소 맞은편, 쌍용수퍼 옆이다. 골목 입구에 시명사 사찰 안내팻말이 서 있으며 이 길로 주욱 올라가 시명저수지 옆을 지나면 법화종 사찰로서 한갓진 농가같은 분위기의 시명사에 이른다.

찻길이 여기서 끝나므로 절 근처의 길 옆 공간에 주차하면 된다. 시명사에서부터 길은 소로로 변한다. 절 위 약 50m 지점에서 왼쪽으로 갈림길이 한 가닥 나 있는데, 이것은 대운산 서릉으로 붙는 갈림길이다. 이보다는 한결 뚜렷한 계곡 길을 택해 곧장 오르도록 한다.

골 물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한 번 건넌 뒤 길은 왼쪽의 지류 안으로 이어진다. 그 뒤 산자락을 하나 넘어 길게 산비탈을 가로지른 다음 다시 주로 옆으로 내려선다. 여기서 골을 오른쪽으로 건너면 나타나는 평지 위가 명곡계곡 최상류부의 V 자 계곡이다. 여기서 오른쪽은 시명산으로, 왼쪽이 대운산 동릉으로 이어진 길이다.

대개의 골 상류부는 잡목 우거진 성가신 길이지만 이 명곡계곡은 굵직한 활엽수가 늘어선 시원스런 분위기다. 길은 뚜렷하고 표지리번도 여럿 붙어 있다. 길은 갈짓자로 경사를 죽이며 아름드리 소나무가 우거진 대운산 서릉 1km 지점의 안부로 이어진다.

이 안부에 올라선 다음 오른쪽으로 주욱 능선을 따라 오르면 헬기장에 이어 정상에 다다른다. 기우뚱한 정상 표지목이 섰고 삼각점이 박힌 정상 남쪽으로 10m쯤 나서면 명곡계곡과 멀리 원효산에서 천성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한눈에 뵈는 멋진 암반지대도 있다.

대운산 동쪽 상대계곡 코스
14번 국도에서 시작한다. 남창리에서 3km 남쪽에 상데부락 드는 길목이 있다. 대원산장, 내원암, 대감산장 등의 간판이 무리지어 선 길목으로 들어서서 구도로 밑으로 낸 쌍굴다리를 지나 콘크리트 포장도를 따라 4km쯤 들어가면 커다란 주차장이 있다. 이곳을 그대로 지나쳐서 산불감시원 초소, 대운교를 지나 곧장 내원암까지 차를 몰아 올라가서 주차 후 산행을 시작하도록 한다.

등산로 초입은 절 주차장 아래 대숲 밑의 작은 공터로 내려가면 보인다. 곧장 계류를 건너 산비탈 길로 접어든 지 5분도 채 지나지 않아 능선 날등에 오르게 된다. 이후 680m봉에 이르기까지 급경사 길로서 내원암에서 꼬박 3시간 걸린다. 그 후 15분쯤 뒤에 이르게 되는 네거리는 햇갈리기 쉬운 곳이다.

높이 50cm쯤의 콘크리트 표석이 선 이곳에서 곧장 직진해야 정상 가는 길이다. 그뒤 1.5km쯤 가면 헬기장에 이어 정상에 설 수 있다.

북부마을 정류소 코스는 테크노가구백화점 쪽으로 건널목을 건넌다. 100m쯤 올라가면 삼용상회가 있다. 맞은편은 대동아파트다. 사잇길로 들어서 대동아파트를 끼고 걷는다. 25동 왼쪽으로 등산로가 열린다. 곧바로 무덤 3기와 철탑을 만난다. 20여 분 걸으면 또 철탑이다. 오른쪽으로 난 희미한 길들을 떨치고 계속 직진한다.

50여 분만에 610봉에 선다. 대추 남(나무) 만디(봉우리)라고 쓰여진 나무기둥이 서 있다. 610봉에서는 오른쪽으로 길이 열린다. 갈림길에서는 모두 직진한다. 이정표가 있는 곳은 이정표 따라 50여 분 걸어 정상에 선다. 동쪽으로 원자력발전소와 바다가 보이고 서쪽으로 영남알프스 주능선이 이어져 있다. 남쪽으로는 가야할 불광산, 시명산이 우뚝 솟았다.

이정표를 따라 오른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5분만에 돌탑이 있는 갈림길이다. 오른쪽은 명곡 가는 길, 왼쪽으로 내려선다. 능선길은 모두 직진이다. 40여 분만에 나무계단으로 된 오르막을 올라 갈림길에 선다. 왼쪽은 장안사 가는 길, 오른쪽은 불광산 가는 길이다. 불광산까지는 10분 걸린다. 숲에 둘러싸인 채 이정표만 서 있다.

여기서 시명산까지는 5분이다. 시명산에서 갈림길까지 되돌아온다. 장안사 가는 길도 모두 직진이다. 좌우 샛길들은 골짜기를 돌아 장안사 부근에서 모두 만날 것으로 짐작되지만 확인하지는 못했다. 산중턱에서는 이정표 따라 척판암에 들렀다가 장안사로 내려간다. 1시간20분 정도 걸린다.

※ 산행코스
• 대운산자연휴양림→대운암→대운산(3.6km, 약 1시간 30분)
• 대동아파트→대추봉→대운산(3.9km, 약 1시간 40분)
• 명곡소류지→시명사→시명산→대운산(6.2km, 약 2시간 20분)
• 남락소류지→관음사→시명산→대운산(6.4km, 약 2시간 30분)
• 웅상읍(서창)~610m봉(대추남만디)~대운산~시명산~불광산~장안사 버스종점(5시간)
• 웅상읍 명곡리~629m봉~시명산~대운산~도통골~상대마을 버스정류장(4시간 30분)
• 상대마을 버스정류장~내원암~대운산 2봉~대운산~610m봉(대추남만디)~서창(4시간)
• 장안사주차장→화장실→헬기장→삼각산→삼거리→임도→전망봉→전망바위(제단)→시명산→불광산→척판암갈림길→척판암→백련암→장안사주차장(약 4시간)

※ 교통정보
• 대운산은 부산이나 울산에서 접근하는 것이 편하다. 장안사를 들머리로 할 경우 부산에서는 기장까지 시내버스를 이용, 기장시장에서 하차한 후, 장안사행 마을버스 9번(오전 08:20, 09:05, 10:05, 11:00)으로 갈아타면 된다. 울산에서는 해운대행 시외버스를 이용, 장안읍 좌천에 내려 장안사행 마을버스로 갈아탄다.

• 들머리를 상대마을로 할 경우 부산에서는 해운대역 맞은 편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오전 5시 10분부터 15~2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울산행 버스를 이용, 남창에 내리면 된다. 남창우체국 옆에서 상대마을까지 마을버스가 1일 11회(오전 7:40, 9:10, 10:10, 11:10) 운행한다. 울산서도 마찬가지로 해운대행 시외버스를 이용, 남창에 내려 상대행 마을버스로 갈아타면 된다. 남창에서는 콜택시(052-237-3300) 이용도 가능하다.

• 웅상읍(서창 또는 명곡리)을 산행들머리나 날머리로 할 경우에는 울산이나 부산에서 시내버스가 수시로 운행되고 있어 편리하다.

• 열차나 시외버스를 이용해 울주군 온양읍 남창까지 간 후 상대마을행(대운산행) 마을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열차는 부전역 해운대역 등에서 남해동부선 무궁화호를 타야 하는데 부전역 기준 오전 6시, 6시50분, 7시35분, 9시05분, 9시20분 등 하루 15회 출발한다. 남창역까지 55분 소요되며 요금은 3000원.

• 시외버스는 해운대역 맞은편 버스터미널에서 울산행을 탄다. 20분 간격이며 요금은 3900원. 남창에서 상대마을행 버스는 오전 6시30분, 7시20분, 9시15분, 10시45분 등에 출발하며, 오후 시간대에는 낮 12시50분부터 오후 6시4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한다. 10분쯤 걸린다.

• 상대마을 제3주차장에서 남창으로 가는 버스는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 자가용을 이용하면 부산~울산 고속도로를 타고 온양IC에서 내리면 편하다. IC를 빠져나간 후 온양읍(남창) 방향으로 우회전, 다시 남창사거리에서 국도 14호선 부산 기장 방면으로 2분쯤 가면 오른쪽에 대운산 표지판이 보인다. 표지판 따라 5분만 가면 상대마을 제3주차장에 닿는다. 주차료는 무료.

• 부산이나 울산을 경유할 경우 경유지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산행 들머리까지 교통편이 원활하고 숙식에 편리하기 때문이다. 장안사 입구에는 식당 및 민박집이 여럿 있다. 장안사 매점(051-727-2397). 상대마을에는 식당과 민박을 겸하는 아기소산장(052 239-7090), 대운산매점(239-4628) 등이 있고, 웅상읍에도 숙식 해결이 용이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 대운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Posted by 꿈꾸는멍충이

'명산산행지설명 > 경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