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산행지설명/경상도

의상봉.비계산-경남거창

다우리산사랑 2008. 8. 28. 16:42

경남 합천군 가야면 대전리,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비계산(飛鷄山 1,125.7m)은 등산동호인들에게 낯선 산은 아니다. 88고속 도로위의 거창휴게소에서 능선으로 곧장 올라서고, 다시 마당재를 거쳐 별유산 과 의상봉으로 연결되는 산행로는 이미 '비계산~별유산 코스'등의 이름으로 잘 알려 져 있다. 기존 산행로와는 다른 길을 잡아 비계산을 올랐다. 날아오를 듯 홰를 치는 힘찬 닭 형상의 비계산능선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걸어보자는 의도였다.

산행은 상수월마을에서 올라 능선까지 이르는 길은 비록 흔한 산악회리본 하나 붙어있지 않았어도 꽤 또렷하고 넓어 산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후반부에 접어들면서 암봉과 바 위능선을 잇달아 통과해야 하므로 약간의 체력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초심자에겐 버겁고 위험부담 따르는 지점도 2군데 정도 나선다.

가조 버스정류소에서 하차하면 도로를 되짚어 약 200m 걸어내려와서 대동탕과 전원아파트가 보이는 왼쪽 골목으로 들어선다. 골목안의 거창농지개량조합가조 지소를 지나쳐 첫 갈림길에서 '산채비빔밥' 간판이 서 있는 오른쪽으로 직진. 노란색 '가족눈썰매월드랜드' 철간판이 서있는 왼쪽길은 무시한다.

100여m 앞에 서 다시 갈림길. 오른쪽으로 꺾어 다리를 건너 '상수월' 표지석 안내대로 간다. '고견사 4.8Km, 의상봉 6.0Km' 표지판은 무시한다. 이내 상수월마을 입구 삼거리 에 닿는데 오른쪽으로 길을 잡자 상수월새마을회관 왼쪽으로 골목이 보인다. 이 골목으로 접어들면 곧바로 산길이 시작된다.

이 초입은 산사면을 꽤 돌아가다 조금 가파르게 곧장 능선위까지 이어진다. 능 선안부까지 30~40분 정도는 걸린다. 능선안부에 올라서면 왼쪽으로 신령스럽기 까지 할 정도로 또렷이 보이는 의상봉-별유산능선을 즐기며 점심식사를 할 수 있는 너럭바위 전망대가 두어군데 있다. 닭벼슬을 연상시키는 다음 바위봉우리까지는 약 40여분 거리다.

얌전하던 바위 능선길이 이 암봉에 다가설수록 조금씩 우락부락해진다. 봉우리 올라서기 직전 에 이르러 어른 키 보다 조금 큰 수직바위를 만나면 초심자들로선 올라서기가 조금 버거울듯하다. 이 바위는 배가 불룩 나와있어 가슴에 카메라 따위의 장애 물이 있으면 잡고 오르기가 더 거북하다.

하지만 발판과 손잡이로 삼을 만한 돌기와 홈이 많아 겁만 버리면 누구나 올라서겠다. 이 바위봉의 정상에는 돌탑이 서있는데 여전히 다른 산악회가 남겨놓은 리본따 위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봉우리의 조망은 과연 시원하다.

돌탑봉우리에서 길을 따라 다시 바위능선이 달리는데 바위 위를 타기도 하고 돌아가기도 하며 울퉁불퉁한 길이다. 15분 만에 삼거리를 만나는데 오른쪽 길 이 거창휴게소에서 올라오는 기존등산로다. 여기부터 산악회리본을 무수히 볼 수 있다. '수월리 4.0Km, 의상봉 5.8Km, 비계산 0.7Km, 휴게소 2.8Km' 표지판이 있 다.

비계산 방향을 따라 다시 직진하면 10분만에 또 갈림길. 왼쪽으로 틀면 마장재를 거쳐 별유산으로 이어진다. 표지판은 '의상봉 5.5Km'로만 나와있고 직진방향은 '비계산 0.6Km'로 되어 있다. 예서 비계산 정상 바위봉까지는 30분 을 더 간다. 비계산정상에는 표지석이 섰다. 하산길도 기존 하산로와 다르게 잡았다.

정상에서 진행방향기준으로 직진해 10여분 내려서다 다시 왼쪽갈림길로 올라서 능선위로 올라간뒤 오른쪽 내리막을 택한다. 산사면을 타고 매우 급하게 내려서는 길이다. 처음에 뚜렷하 던 길이 갑자기 극도로 희미해져 한순간 당황했으나 길은 이내 다시 나왔다. 경사가 급해 하산시간도 빠른 길이다. 55분쯤 타고 내려오면 농로 정도의 큰길을 만나고 다시 15분 만에 88고속 도로옆 997지방도상의 도리 대학동마을 입구로 하산한다.

※ 산행코스
• 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상수월마을→능선→돌탑 바위봉→삼거리(별유산쪽 산행로 열림)→비계산 정상→가조면 도리 대학동마을 앞 997번 지방도(약 5시간)
• 고견사 주차장→마장재→암릉구간→우두산→헬기장→작은 가야산→큰재→해인사 주차장(약 5시간)
• 별유산매표소→작은바리봉→889봉→장군재→우두재→의상봉→별유산→앙천석→고견산장→고견사 주차장(약 6시간)
• 가조면 사병리 병산마을→고려삼베 사무실→묘지(너른터)→장군바위→장군바위 전망대→추모비→거북바위→돌탑봉→장군봉→장군재→888봉(삼각점)→작은바리봉→고견사 주차장 갈림길→밀성 박 씨 납골당→가조면 수월리 용당소마을(약 4시간10분)

※ 교통정보
• 거창행 직행버스는 서울 남부터미널(02-521-8550, 08:40~17:50·1일 13회, 3시간30분 소요, 요금 17,100원)
• 전주 공용버스터미널(063-270-1700, 06:10~17:20·1일 11회 운행, 3시간 소요, 요금 9,900원)
• 광주 종합터미널(062-360-8114, 06:55~18:35·1일 4회 운행, 3시간20분 소요, 요금 10,600원) 등지에서 운행한다.
• 대구 서부시외버스터미널(053-656-2824)에서 가조 경유 거창행 버스가 1일 7회(08:20, 10:60, 12:45, 16:0, 16:50, 19:20, 20:20) 운행한다. 가조 약 1시간 소요, 요금 4,600원.

• 거창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가조행 버스는 20~30분 간격(06:50~19:30, 약 30분 간격, 요금 1,150원), 가북행은 1시간 간격(07:10~18:30), 가조 경유 합천행은 1일 5회(06:50, 08:00. 11:30, 14:00. 16:00) 운행. 문의 서흥여객 전화 055-944-3720.
• 거창휴게소 위쪽 1084번 지방도를 따라 거창~합천 간 노선버스가 1일 5회 운행하지만 시간을 맞추기 어려우므로 가조 택시를 이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가조면에서 고견사 주차장, 병산 마을 소림사, 하산기점(거창휴게소 위 지방도로)까지는 5,000원 이내 거리다. 가조온천은 1,800원. 신택시 055-942-1231~2, 943-1231.

• 가조면소재지 내에는 하얏트모텔(942-7119), 온천장여관(942-8009), 제일파크(943-6776) 등의 숙박시설이 있다. 면소재지 내의 쌍쌍식육식당(943-2428)은 양념돼지고기 구이, 가남보리밥집(942-3203)은 보리밥, 대명식당(942-1005)은 추어탕으로 이름난 음식점들이다. 고견사 주차장 위 고견산장(942-3636)에서는 약닭(30,000원), 묵·도토리·파전(각 5,000원) 등의 음식을 내놓고, 10명 안팎에 한해 민박도 가능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거창군 가조면 | 비계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Posted by 꿈꾸는멍충이

'명산산행지설명 > 경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덕유산-경남거창.함양.장수  (0) 2008.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