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리·산행정보/등산정보·상식

[스크랩] 등산이란

다우리산사랑 2007. 5. 16. 10:48
본문스크랩 登山은... 산행정보

2007/02/06 21:17

http://blog.naver.com/k12673530/50014024413

출처 블로그 > 아침산
원본 http://blog.naver.com/wwwooop/120014868619
 ꏭ 등산은 !

등산(登山)이란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오를 등(登), 뫼 산(山)으로 "山에 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즉, "山에 오르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이 일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즐거움을 찾는 행위" 를 말합니다. 


영어로는 클라이밍(등반)과 알파인(등산)으로 구분되는데

주로 발을 사용하여 걸어서 산에 오르는 행위를 등산(alpine)이라고 하며

암벽,빙벽을 오르는것과 같이 발로만 올라가는것이 아니라 손도 사용하여

기어 오르는 행위를 등반(climbing)이라고 합니다.

 


암벽은 바위가 깍아지른듯이 솟아 수직의 벽을 이룬것이며

암벽타는것은 록클라이밍(rock climbing),

빙벽타는것은 아이스클라이밍(ice climbing)이라 하는데

걷는 등산도 7,000~8,000m급 고소등산은 클라이밍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ꏭ 등산을 하면!

우리의 국토, 우리의 산야를 밟아 봄으로써 애국심과 애향심이 고취되고,

전국 방방곡곡의 경치와 문화재등 볼거리, 특산물, 토속음식 등을 접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 인체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① 등산운동은 젊게 사는 비결이다

노화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활동량이 줄어드는 것이 바로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다.

세포가 위축되고 세포내 산소이용기구인 미트콘드리아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이 노화인데 이러한 현상은 젊은이에도 운동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세포의 변화와 다를바 없다.

② 등산운동은 기분을 좋게 한다.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은 공통점은 처음 20분은 다소 힘드는 느낌을 가지고, 30분이 지나면 긴장과 불안, 두려움이 사라지고 40분이 지나면 의식세계에서 기발한 착상들이 떠오르고 한시간이 되면 황홀감까지 느낀다.

또 등산운동후는 자신이 해내었다는 성취감과 새로 태어난 기분이고 자신감에 차 있거나 집중력이 향상되는데 이러한 효과는 6-24시간 지속된다.

③ 등산운동은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피속에는 트리그리세라이드라고 부르는 지방이 많아지면 혈관벽에 고여 혈관통로를 막아 버린다. 특히 이것이 관상동맥에 퇴적되면 심장발작이 일어나게 된다. 등산운동은 이 혈중에 있는 트리그리세라이드라는 물질을 제거시키고, 산소를 잘 이용 하도록 심근을 단련시켜 심장이 튼튼해지게 한다.

등산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하지 않은 사람의 반정도 밖에 심근경색에 걸리지 않으며 그리고 발병후 24시간이내에 사망한 사람도 운동을 자주하지 않은 사람의 1/4정도이다.

④등산운동은 폐기능을 강화시킨다.

운동은 폐의 탄성을 늘이고 흉곽의 움직임이 활발해 근력을 강화시키고 잔 공기량을 줄여 충분한 산소공급을 받게된다.

⑤등산운동은 뼈를 단단하게 한다.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하던 선수도 뼈가 부러져 석고붕대를 하고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뼈에서 골질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에 빠진다. 24일 누워 있을 때 빠져나간 골질량은 4시간 걷는 것으로 같은 양만큼 보충된다.

특히 체중을 받는 걷기, 등산, 달리기, 줄넘기 같은 종목에서 골질량이 증가한다.

⑥등산운동은 관절연골을 강화한다.

등산운동을 할때 예를 들면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하면 연골의 세포 사이사이로 영양분을 갖고 있는 관절액이 스며들어 깊은 곳의 연골 세포까지 영양분을 공급하고 그곳의 찌꺼기를 밖으로 배출하게 된다.

연골세포는 뼈나 근육처럼 혈액에서 직접 영양을 받지 않고 관절액에서 공급받는다. 운동하지 않으면 많은 연골세포가 영양 부족으로 찌부러진다.

그러면 연골 표면이 일그러지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⑦등산운동은 비만을 예방한다.

등산운동은 장시간에 걸쳐 실시하는 격렬한 운동으로 체내에 축척되어 있는 에너지를 소비하게되어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을 예방시켜준다.

⑧등산운동은 성생활을 원활하게 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태미나에 좋다면 비아그라, 동충하초등 무엇이든 먹는 경향이 있다. 먹는 것은 일시적일 뿐이다. 등산운동으로 얻어지는 스태미나는 오래 지속되며 정신적 무드 조성의 도움으로 더욱더 효과적인 힘을 느낄 것이다.(등산운동시 사용하는 근육과 성생활시 사용하는 근육이 같다고 함)

⑨등산운동은 요통을 예방한다.

요통의 원인중 80%를 차지하는 자세가 나쁘거나 생활 습관이 나빠서 오는 소위 역학적 원인은 특히 운동요법의 대상이 된다. 배주위의 복근이 단단하면 허리를 앞에서 받쳐 주어 지주역활를 하게 된다. 따라서 허리에 문제가 생기면 복근 강화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⑩등산운동은 당뇨병을 예방한다.

등산운동은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부족상태에서 인슐린을 만들지 못할때 인슐린의 역할을 대행함으로써 당뇨병 료에 기여한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당뇨병이 심해지는데 등산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 그러면 어떵게 하여 이같은 효과가 나타날까?

1. 운동은 뇌에서의 노에피네프린 분비를 증가시킨다.

이물질은 뇌에서 온몸으로 연결된 신경으로 가는 메시지 전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행복감에 젖어 있을 때는 이물질의 농도가 높고 우울증 환자에게서는 낮다.

2. 운동은 뇌에서의 엔돌핀 분비를 증가한다.

엔돌핀은 통증을 잊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운동은 뇌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맑은 정신을 갖게 한다.

4. 운동은 뇌의 염분 량을 낮춘다.

생리전 긴장과 두통을 느끼는 경우 뇌의 염분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도 하여 운동을 함으로써 이를 방지한 사례도 있었다.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림으로써 염분을 몸밖으로 배설하여 뇌뿐만 아니라 전신의 감각을 상쾌하게 한다.

5. 운동은 깊은 수면을 갖게 한다.

정신적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의 85%는 깊은 수면을 갖지 못하고 만성불면증 상태에 있다. 또 깊은 수면시 뇌에서 성장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아동의 키를 크게 하고 성인에서는 피로의 회복 및 손상된 조직의 치유를 돕는다.

⑪ 자연치유력의 향상

등산운동은 온몸운동으로써 심신을 단련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려주며 병에 걸렸드래도 빨리 낫게하는 치유력을 향상시켜준다.

등산은 야외에서, 숲속에서 이루어지는데 숲속에는 나무가지가 자라면서 자기보호를 위ㅎ여 내뿜는 방향성물질인 피톤치드(phytoncide)가 있는데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을 뜻하는 치드(cide)의 합성어로 숲속의 식물이 만들어 내는 살균성 화합물의 총칭이다. 이것은 인체의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며 천식과 폐결핵치료에 도ㅜ을 주며피부를 소염, 소독하는 약리 작용을 하고 정신의 피로를 씻어준다.

⑫ 그리고 또

등산은 야외에서 실시함으로 하늘의 천기(天氣)를 받을수 있을뿐만 니라 땅에서 받는 지기(地氣)를 받을수 있어 심신의 수련에 적당하다.

 

 ꏭ 등산관련 사이트

한국의 산하(mountains.new21.net) 오케이마운틴(www.okmountain.com)

인터넷산악인클럽(www.san114.co.kr) 사람과 산(www.mountain21.co.kr)

산림청-산악정보(www.foa.go.kr) 서울은행산악회(www.sbmc.co.kr)

높은산 산꾸러미(www.my.dreamwiz.com) 등산관련정보(www.kuac.or.kr)

등산정보 산119(www.san119.co.kr) 등산전문사이트-산야로(www.sanyaro.com)

한국의산(www.kormt.co.kr) 박영춘의 산행정보(www.gosan21.net)

산악신문(www1.inews.org/news) 한국등산중앙연합회E

출처 : 산적소굴
글쓴이 : 콧털대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