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산행지설명/강원도

두류산-강원화천

다우리산사랑 2008. 8. 29. 12:57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사창리,하남면 계성리

두류산(頭流山 992.9m).창안산(倉案山 541.8m)은 한북정맥상의 최전방인 대성산(1,175m)의 바로 북쪽으로 마주하고 있다. 대성산에서 남서쪽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은 수피령에서 고도를 낮추었다가 칼바위봉(930m)과 복계산을 들어올린 다음, 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복주산(1,152m)으로 세차게 뻗어 내린다. 38선 북방 12km 지점에 위치하고 6.25전쟁 전에는 북한 땅이었다.

백마계곡의 수려한 계곡미와 울창한 수림, 기암절벽이 이룬 아름다운 조화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금강산을 찾아가던 신선들이 이 산 경관에 반해 잠시 머물다 갔다는 전설이 전해질 정도니 이 산을 직접 가보지 못한 사람들도 그 절경은 가히 짐작할 만 하다.

백마계곡에는 화엄종에 속한 대명사가 있으며 이 절 밑에는 독수리가 드나드는 높이 30m높이의 신선바위가 있다. 정상은 운모가 섞인 광석토양이라 나무 한그루 풀 한 포기 없지만, 사방으로 펼쳐진 두류산의 주름진 자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곳에서 봉우리 2개를 넘으면 길은 온통 철쭉나무, 단풍나무로 뒤덮여 있다.

산행 코스는 명월리 백마계곡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남서릉 상의 920봉을 경유하여 명월초교 방면 교통 안내소 앞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산자락 남쪽인 용담리에서 명지령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르는 코스도 있다.

명지령은 정상에서 남동쪽으로 약 2km 거리인 놀미뒷산(929m) 북쪽 안부를 넘는 고개로, 지형도에는 명지현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이곳 주민들은 명지령이라고 부른다. 명지령은 옛날 사창리와 용담리 주민들이 화천장을 보러 다닐때 지름길로 이용했던 고개다.

사창리에서 명지령으로 가는 길은 용담2리를 경유하면 된다. 노선버스가 없지만,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사창리를 출발한 택시는 춘천 방면 56번 국도를 따라 덕고개를 넘자마자 나타나는 삼거리에서 국도를 벗어나 왼쪽 도로를 타고 불과 5~6분 들어서면 용담2리 명지골 입구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명지골은 오른쪽이다. 명지골 안으로 발길을 옮겨 5분 거리에 이르면 길 오른쪽 계곡옆에 있는 컨테이너 집이 나타난다. 이곳까지는 눈이 없는 경우 승용차 진입도 가능하다. 컨테이너 집을 뒤로하면 20여년 가까이 통행이 뜸했던 관계로 길은 좁아지고, 좌우로는 잡목과 잡초가 무성하다.

좁은 도로를 따라 7~8분 올라가면 오른쪽으로 다리를 건너간다. 10분 더 오르면 왼쪽 계류쪽으로 도로가 무너져 내린 사태지역이 나타난다. 여기서부터 수마로 인해 길이 패어져 나가고 돌멩이들이 울퉁불퉁 튀어나와 더욱 좁아진 길이 이어진다. 17분 가량 올라가면 왼쪽으로 계류를 건너고, 이후로는 오른쪽으로 굽돌아 지그재그 이어지는 오솔길을 걷는다.

점점 가팔라지는 오솔길에 콘크리트 방호벽도 몇 곳 보이는 급경사 오르막을 지그재그로 서너 차례 굽돌아 45분 가량 오르면 명지령(770m)에 닿는다. 명지령에서 두류산으로 가는 길은 북쪽 절개지 아래 '화천군 하남면' 이라고 쓰인 경계판 왼쪽 사면으로 있다. 경계판에서 30m 거리에 이른 다음, 오른쪽으로 20m 더 오르면 능선길을 밟는다.

능선길을 따라 40분 가량 올라가면 왼쪽 만산이골 건너편으로 두류산 정상이 보이는 935봉을 밟는다. 이어 바위지대를 지난 다음, 완만한 능선길로 50분 오르면 북쪽 백마계곡으로 부터 이어져 오는 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정상은 서쪽이다.

내리막길로 발길을 옮겨 5분 거리인 안부에 이른 다음, 급경사길로 25분 가량 올라가면 정면으로 한북정맥 상의 복주산(1,125m)이 마주보이는 두류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의 조망은 일품이다. 남으로는 사창리와 용담리 분지 위로 응봉과 화악산이 하늘금을 이루고 있다.

오른쪽으로는 국망봉, 도마치봉, 백운산, 반아산 줄기가 넘실거린다. 북으로는 다목리와 김화로 넘어가는 실내고갯길이 실낱처럼 시야에 들어오고, 그 너머로는 하늘금을 이루는 칼바위봉(930m),복계산(1,057m),수피령(740m), 대성산(1,175m)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하산은 남서릉을 타고 20분 거리인 920m봉에 이른 다음, 서쪽 지능선을 경유하여 명월리 검문소 앞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지름길이다. 또 다른 하산로는 정상에서 동쪽 삼거리로 나간 다음, 북릉을 타고 10분 거리인 941봉 헬기장에 이른 다음, 3~40분 가서 낙엽송 수림지대인 안부에 이르러 서쪽 백마계곡을 경유하여 명월리 하실내교 앞으로 내려서는 코스가 있다.

※ 산행코스
• 명월리 교통안내소→920봉→정상→862봉→재치고개→대명사→하실내(11.6km, 4~5시간)
• 명월리 교통안내소→920봉→정상→862고개→절골→백마계곡→신선바위
• 용담2리→명지골→명지령→935봉→삼거리→정상→남서릉→바위 안부→920봉→명월리 교통안내소(약 10km, 4시간)
• 지촌천 방화기폭포→만월고개→771봉→놀미뒷산(928.9m)→명지현→두류산(992.9m)→주능선→피나무골→장군산(847.3m)→논미천→안평리마을
• 사창리→농장교→헬기장→920봉→두류산→920봉→헬기장→가파른내리막길→창안산→대성사→사창리버스터미널(14Km, 약 5시간)
• 사내터미널→창안교→창안산→사거리안부→637봉→암봉→두류산→주능선→명월리갈림길→장군산갈림길→남쪽갈림봉→774봉→장군산→논미천→철망→안평리(약 9시간)

※ 교통정보
• 중앙고속도 춘천IC→5번국도(신포,화천방면)→사북면 신포리→56번국도(사내,김화방면)→사내면
• 서울순환도로 하남IC→팔당대교→가평→춘천→사북면 신포리→56번국도(사내,김화방면)→사내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 두류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