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산행지설명/강원도

금학산-강원철원

다우리산사랑 2008. 8. 29. 13:06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이평리

 

 

금학산(金鶴山 946.9m)은 철원군 동송읍(이평리) 서쪽을 성곽처럼 에워싸고 있는 산이다. 정상 일원이 북위 38도11분에 위치해 있어 6.25 전까지는 북한 치하에 있다가 수복 후 남한으로 편입됐다. 철원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학이 막 내려앉는 산형을 하고 있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금학산은 주능선이 북에서 남으로 이어진다. 정상에서 북으로는 숙향봉(淑香峰·473.2m)~수정산(水精山·498.9m)으로 이어진 다음, 잔릉들은 철원평야를 가르는 차탄천으로 스며든다. 남으로는 690m봉에 이르러 용정산(龍井山·672m)으로 이어진다.

금학산은 밖에서 올려다보면 산세가 부드럽지만, 산속으로 들어서면 곳곳에 예기치 못한 매바위, 용바위, 칠성바위, 탱크바위 등 기암들과 암봉들이 제법 무게를 더해준다. 게다가 보존 가치가 높은 마애석불을 비롯해 등산로마다 물맛 좋기로 소문난 여고약수, 바가지약수 등 약수터도 다섯 곳이나 자리하고 있다.

금학산 일원은 수령이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산자락 반은 단풍, 반은 진달래라는 얘기가 돌 정도로 가을 단풍과 봄 진달래꽃이 볼 만하다고 한다.

금학산의 대표적인 등산로는 두가닥이 있다. 첫째는 동송읍 북쪽인 이평7리 철원여자중고교 앞 다리를 건너자마자 왼쪽 매바위 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코스다. 이 코스 변형으로는 능선 입구에서 능선을 타지 말고 더 들어가 여고약수터~양궁장~운동시설을 경유해 지능선을 타고 매바위 능선으로 오르는 코스가 있다.

두번째는 동송읍 사무소가 있는 이평리 번화가 현대자동차 동송영업소 앞에서 왼쪽 골목안 동송초교 정문 앞을 경유하는 코스다. 이 코스는 거북이 샘터를 경유하여 매바위 능선으로 오르는데, 철원여중고교에서 오르는 코스보다 약 30분 가량 짧다.

동송초교에서 약 300m 더 들어가면 공터가 나온다. 이 공터에서 산쪽 송림 속으로 들어가는 오솔길이 있다. 오솔길을 따라 4~5분 가량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계류를 건넌다. 계류를 건너면 두 개의 돌거북 입에서 물줄기가 분출되는 약수터가 반긴다. 약수터에서 5분 거리인 기도터에 이르면 왼쪽으로 물이 메마른 계곡을 건너간다.

계곡을 건너 남쪽 60m 거리에 이르면 지능선 위 무덤이 나타난다. 여기서부터 산길은 오른쪽으로 꺾여 능선길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 능선길은 약 5~6분 거리에서 나타나는 임도때문에 일단 끊긴다. 임도에서 계속 이어지는 능선은 바위절벽을 이룬 절개지여서 직접 오를 수 없다.

따라서 임도를 따라 오른쪽으로 약 60 m 가면 나타나는 급사면 계곡을 타고 5분 가량 올라 다시 절개지 상단부 능선으로 올라선다. 절개지 위 능선길은 하늘이 안보이는 숲터널길이다. 가끔 바위지대가 나타나면 조망이 터지곤 한다.

절개지 상단부에서 3~4분 거리에 이르면 길이 8m짜리에 이어 10m짜리 밧줄을 잡고 오르는 급경사 바위지대가 발길을 주춤거리게 한다. 다시 이어지는 숲터널을 따라 8~9분 거리에 이르면 100m가 넘는 급경사 암릉길을 기어 올라간다. 이 급경사 암릉을 거의 다 오르면 왼쪽으로 금학산 정상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다시 숲터널길로 15분을 더 오르면 약 20m 길이에 상단부 10m 가량은 침니로 이뤄진 바위지대가 나타난다. 이곳에도 25m 이상되는 밧줄이 매어져 있다. 그러나 경사진 바위에 턱이진 발디딤과 손잡이가 많아 쉽게 오를 수 있다. 바위지대를 올라서서 급경사길로 약 100m 더 오르면 숲그늘이 드리운 쉼터바위가 나타난다.

이어 서쪽으로 발길을 옮기면 북쪽 매바위 능선으로 올라오는 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능선길은 남쪽으로 서서히 고도를 높힌다. 30분 정도 더 오르면 금학산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서 휘둘러보는 조망은 한 마리 새가 되어 하늘을 나는 기분이다. 특히 북으로는 매바위 능선 뒤로 백마고지와 민통선 뒤로 북녘 땅이 가물거린다.

그 오른쪽으로는 동송읍 번화가 뒤로 은빛 물비늘을 반짝거리는 학저수지가 철원평야와 함께 시원하게 펼쳐진다. 유의할 점은 주둔중인 군부대를 통과할 때 주민등록증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주민등록증을 소지해야 한다. 하산은 군부대 막사에서 동쪽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남동릉인 큰바위 능선을 경유해 신재골로 내려서서 한일염연공장 앞으로 내려서는 코스도 있지만, 승용차를 세워둔 동송초교 부근 공터까지 다시 가려면 4km를 되돌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동릉을 타고 발길을 옮겨 약 150m쯤 내려서면 노란색 식수통이 나타난다. 식수통을 지나 20분 더 내려가면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난 삼거리가 나타난다.

일단 주능선을 버리고 오른쪽 길로 무덤 2기를 지나면 특이한 모습인 마애불상을 볼 수 있다. 남쪽을 향하고 있는 이 불상은 신라시대 작품으로 그 아래 너럭바위에서 올려다보면 소나무 사이로 머리부분이 뚜렷한데 약 3m 높이인 몸통은 바위면에 조각되어 있지만 머리는 따로 만들어져 바위 위에 덩그러니 놓여 있다.

마애불에서 다시 주능선으로 빠져나오면 울퉁불퉁한 암릉인 비둘기 능선을 타고 내린다. 아기자기한 암릉을 타고 30분 가량 내려서면 시원하기 이를 데 없는 바가지약수가 반긴다. 바가지약수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15분 거리에 이르면 동송초교 못미처 공터에 닿는다.

• 승용차를 이용했을 경우, 양궁장 주차장~금학체육공원~매바위~정상~마애불~비상도로~금학체육공원~양궁장 원점 회귀 코스는 총 4시간 안팎이 걸린다. 마애불 코스는 매바위능선보다 경사가 급하고 거친 편이라 초등학생까지는 조금 벅찬 듯싶다.

정상에서 매바위능선을 도로 되짚어 내려오면 3시간30분 정도 걸린다. 식수는 양궁장 입구, 금학산체육공원 등의 수량이 풍부한 샘터에서 구할 수 있다. 입장료, 주차료 모두 없다.

※ 산행코스
• 금학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두 군데가 있다. 동송 버스터미널~철원여고~양궁장~금학체육공원~매바위~정상 코스는 약 4km, 3시간 안팎이 걸린다. 또 동송 버스터미널~동송초교~비상도로 삼거리~마애불상~북동릉~정상 코스는 약 4km, 2시간30분 안팎이 소요된다.

• 철원여중고교→매바위 경유→정상 왕복(8km, 약 2시간 40분)
• 동송 버스터미널~철원여고~금학체육공원~매바위 능선~헬기장 삼거리~정상(약 4km, 3시간)
• 버스터미널~동송초교~비상도로 삼거리~마애불상~북동릉~노란 물통~정상(약 4 km, 2시간30분)
• 신탄리역~고대산 정상~보개산~대소라치~금학산~철원여고,동송초교(약 13km, 7~8시간)
• 담터계곡 입구 하길성 삼거리~큰 잣나무 두 그루~용정산 남릉~탱크바위~용정산~용정능선~736m봉~용바위~노란 물통~정상(약 8km, 5시간)
• 동송초교→샘터→기도터→쉼터바위→정상→마애불→비둘기능선→바가지약수→동송초교 방면 공터(9km, 약 4시간)

※ 교통정보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정부→43번 국도→포천→영중→영북→387번 지방도→87번 국도→동송읍→버스터미널(좌회전)→철원여고→양궁장 주차장(2시간 소요)
• 철원 고석정→463번 지방도→동송읍→버스터미널(우회전)→철원여고→양궁장 주차장(20분 소요)
• 서울→동송(이평리) 동서울터미널에서 매일 수시(06:00~20:35) 운행. 요금 9,000원(2시간30분 소요).
• 4호선 수유역 4번 출구 앞에서 매일 30분 간격(05:40~09:15) 운행. 요금 7,500원(2시간 소요).
• 신철원→동송(이평리) 매일 20분 간격 수시(07:20~21:20) 운행. 40분 소요, 요금 1,650원.
• 제일여객 033-355-2217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Posted by 꿈꾸는멍충이
TAG ,

'명산산행지설명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리봉-강원인제  (0) 2008.08.29
방태산.푯대봉-강원인제  (0) 2008.08.29
복계산-강원철원.화천  (0) 2008.08.29
복주산.회목봉-강원화천.철원  (0) 2008.08.29
두류산-강원화천  (0) 2008.08.29